오늘의 (10/7) 말씀 묵상 (에베소서 6장9절, Ephesians 6:9)
상전들아 너희도 그들에게 이와 같이 하고 위협을 그치라
이는 그들과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라
And masters, treat your slaves in the same way. Do not threaten them,
since you know that he who is both their Master and yours in heaven,
and there is no favoritism with him.
주인이 종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를 교훈합니다.
주인들이 종들을 성실한 마음으로 대해야 할 이유를 ‘이는 그들과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너희가 앎이라’고 제시합니다. 이 말은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주인들을 향한
경고이기도 합니다.
1세기 당시 주종관계를 생각하면, 바울의 이 가르침은 폭탄선언이었습니다.
‘위협을 그치라’는, 협박, 공갈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당시에는 종들을 학대하고 구타하는
일들, 겁을 주는 일들, 죽이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일들이 비일비재 했습니다. 많은 경우에
주인들을 종들을 적처럼 대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않으십니다. 마찬가지로 성도들 역시 사람들을 외모나
겉모습으로 판단하여, 신분에 따라 사람을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됩니다.
혹시 우리가 직위를 이용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하는게 없는지
혹은 이런 말씀을 핑계로 적당히 하려고 하지는 않는지 돌아보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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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10/6) 말씀 묵상 (에베소서 6장2-3절, Ephesians 6:2-3)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Honor your father and mother’
which is the first commandment with a promise–
may go well with you and that you may enjoy long life on the earth.
바울은 자녀의 순종을 강조하기 위해 성경을 (출 20;12) 인용합니다.
‘공경’은 권위를 인정하고 존경심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녀가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 이유는, 창조주 하나님이 부모에게 자녀를 가르치고 지도하도록
권위를 부여하셨으며, 자녀의 육적 근원이기 때문입니다.
부모 공경은 십계명 가운데 첫 번째 계명은 아닙니다. (5번째) 하지만 이 계명은
인간관계에 관한 계명들 가운데 첫 번째 계명입니다. 바울은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는
땅에서 잘되고 장수한다고 강조합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가정은 화목하고, 자녀들은
큰 불상사나 재난 없이 복과 수를 누립니다.
현대 사회의 핵가족 제도는 지나친 개인주의와 가정 파괴 현상을 낳아 결과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그르치는 길로 치닫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성도들은 성경으로부터 그 교훈을 본 삼아 혼탁한 세상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윤리를 바로 세워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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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10/5) 말씀 묵상 (에베소서 5장17절, Ephesians 5: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라라
Therefore do not be foolish,
but understand what the Lord’s will.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에서 구별되게 살아가기 위한 원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혜롭게’ 살아가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반어법으로 표현하면, ‘어리석게’ 살아가는
자가 되지 말라는 것입니다. 바울이 가르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는’ 삶이란 곧 ‘의미’ 있는
일로 자기 인생을 채워가는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을 주의하여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지혜로운 자, 곧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주의 뜻을 이해하고 어리석지 않으려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그것을 지혜의 근본으로 여기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결국 말씀을 묵상하고 행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세상을 갈아가면서, 말씀을 읽고 묵상함으로, 우리 앞에 벌어진 일들의 옳고 그름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도는 경건에 무익한 일들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영적으로 가치있는 일에 점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만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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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10/4) 말씀 묵상 (에베소서 4장32절, Ephesians 4:32)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Be kind and compassionate to one another, forgiving each other,
just as in Christ God forgave you.
성도들이 버려야 할 죄들이 있습니다. 악독, 노함, 분냄, 떠드는 것, 비방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악의와 함께 버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지
못하며 악한 열매를 맺게 하는 치명적인 죄악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아름다운 덕을 세워야 합니다. 그것은 친절, 불쌍히 여김, 그리고 용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친절하십니다.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죄를 용서하십니다. 우리도
다른 이들에게 이처럼 행해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자요
용서받은 자의 합당한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처럼 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러기에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들에게서는 하나님의 형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을 통해
영광받기를 기대하십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성도들이 되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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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10/3) 주일입니다.
오늘은 10월 첫째 주일예배를 드리는 날입니다.
갈수록 교회와 믿음의 사람들에 대한 핍박이 커지고 있지만
하나님을 향한 뜨거운 믿음과 갈망으로 진정한 예배를 드리며
선포되는 말씀으로 힘과 지혜와 능력과 치유를 맛보며
다시 새로워지며 더욱 강건해지는 복된 날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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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10/2) 말씀 묵상 (에베소서 2장19절, Ephesians 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Consequently, you are no longer foreigners and aliens,
but fellow citizens with God’s people and members of God’s household.
바울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제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차별이 없이
모두가 성도, 하나님 나라의 시민, 하나님의 권속임을 증언했습니다.
이는 이방을 멸시하며 자신들의 전통인 율법을 지켜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유대인들의 주장에 대한 바울의 변론이기도 합니다.
이제 이방인 신자들의 위상은 더 이상 낯선 자나 나그네들이 아니라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입니다. ‘동일한 시민’ 개념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공동체의 일원이 된 사실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다스리심과 인도하심을 받습니다.
성도들은 개인의 의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아버지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잘난 사람도 못난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 안에서 성도들은 서로 혈연이나, 신분,
환경에서는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예수의 피로 말미암아 한 형제이며 자매이고,
가족이기에 화목하며 하나가 되기에 힘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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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10/1) 말씀 묵상 (에베소서 2장8절, Ephesians 2:8)
너희는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For it is by grace you have been saved, through faith–
and this not from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바울은 성도가 받은 구원이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인데, 이 믿음 또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이라고 교훈합니다. 여기서 믿음은 행위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스스로 의롭게 되고자 하는 의지를 포기하고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의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은혜의 성격을 선물이라는 단어로 정확하게 표현했습니다. 어떠한 대가도 없이
거지 주는 것이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죄로 오염된 인간은 절대로 스스로 의로워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베푸시는 방법을 택하신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종교는 인간이 구원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성경은 구원이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일이라고 교훈합니다. 우리가 받은 구원이
어떤 의미와 목적을 내포하고 있는지를 깨닫고 일상에서 교만함을 버리고 감사하며
구원의 하나님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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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9/30) 말씀 묵상 (사무엘상 16장7절, 1 Samuel 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But the LORD said to Samuel,
‘Do not consider his appearance or his height, for I have rejected him.
The LORD does not look at the things man looks at.
Man looks at the outward appearance, but the LORD looks at the heart.’
하나님의 사람 사무엘 역시 육적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외모만을 보고 판단했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외모와 속마음을 별개의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의 판단은 외모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내면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사람들의 외모에서 그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려고 합니다.
사람의 외모란 단지 겉모습 뿐만 아니라 지위, 재산, 학식, 재능, 미모 등 외모에 나타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 , 즉 신앙,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신뢰도에 따라 사람을 선택하십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도 각자의 삶의 기준을 그 소유에 두지 말고 존재의 본질인
마음에 두고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비록 하나님이 택한 종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지시를
떠나서 자신의 판단대로 말을 하게 되면 일반 사람들처럼 실수하게 됨을 기억하고
내면을 볼 수 있도록 주님께 먼저 구하는 믿음의 삶을 사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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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9/29) 말씀 묵상 (사무엘상 15장22절, 1 Samuel 15:22)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But Samuel replied: ‘Does the LORD delight in burnt offerings and sacrifices
as much as in obeying the voice of the LORD?
To obey is better than sacrifice, and to heed is better than the fat of rams.
여기 ‘숫양의 기름’이란 제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것은 형식적으로
매우 고상한 의식과 예배라 하더라도 하찮은 순종의 삶보다 못함을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겸손과 성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우리의 양심적인
순종은 모든 형식적인 경배보다 하나님이 더욱 기뻐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서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윤리적인 생활 규범을 준행하는 것이
모든 의식에 참여하는 것보다 우리를 더 하나님께 가까이 인도하여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제사보다 그 제사를 드리는 자의 순결한 인격과 헌신을 더 원하십니다.
오늘날 자신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제사로 드리는 모든 성도들 역시
먼저 자신의 일상생활이 하나님 앞에서 신실한지를 살펴보아 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야말로 그분이 가장 기뻐하시는 영적인 제사입니다.
지속적으로 알면서도 불순종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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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9/28) 말씀 묵상 (사무엘상 12장23절, 1 Samuel 12: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As for me, far be it from me that should sin against the LORD by failing to pray for you.
And I will teach you the way that is good and right.
And I will teach you the way that is good and right.
선지자 사무엘은 지금까지도 그래 왔지만 앞으로도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끊임없이
하기로 작정한 바를 두 가지 언급합니다. 중보의 임무를 띤 선지자로서 사무엘은,
중보의 기도를 게을리 하는 것은 분명 죄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선하고 의로운 도’ 즉 하나님의 율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즉 사무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영적, 윤리적으로 올바른 삶
가운데로 인도하겠다는 신앙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무엘이 기도의 사람으로 어떤 절박한 상황에 처했을 때에라도 하나님께 기도하는
일을 잊지 않았던 것처럼, 오늘날 성도들이 하나님의 도우심을 외면한 채 무슨 일을
결정하고 실행해 간다면, 그것은 지나친 교만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는 기도를 쉬는 것이 죄임을 기억하고, 겸손함으로 하나님 앞에 나가 무릎 꿇어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백성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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