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2/23) 말씀 묵상 (다니엘 9장18절, Daniel 9:18)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조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Give ear, O God and hear; open your eyes and see the desolation of the city that bears Your name.
We are not make requests of you because we are righteous,
but because of your great mercy.
 
다니엘이 하나님께 자신의 상황과 형편을 돌아봐 달라고 간구하는 이 기도는 마치 어린 아이가 부모에게 관심을 가지도록 울거나 보채는 모습과 같습니다.  또한 다니엘은 기도의 근거가 백성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큰 긍휼에 근거한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이것은 중요한 지적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공의로우셔서 죄를 심판하시는 분이지만 동시에 긍휼과 은혜와 자비로우신 하나님으로, 회개하는 자를 용서해 주시는 분이시므로, 그분을 믿음으로 요청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용서하심에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완전하시고, 공의로우신 하나님께 은혜를 받고, 심판에서 회복될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의 긍휼하심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다니엘은 이스라엘 백성이 처한 현실을 그대로 고백하며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구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의 긍휼을 의지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지금은 우리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 민족의 회복은 오직 우리가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근거하여 기도할 때 가능할 줄 믿습니다.  
오늘 나라를 위한 기도를 올려드리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