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거룩한 습관: 기도 (마가복음 1장32-39절)


Download (right click and choose save as)

Sermon Notes

한 해를 시작하면 각 개인의 삶에, 회사에 그리고 나라에도 목표를 세웁니다.  당연히 교회에도 한해 목표를 세웁니다.  그렇다면 교회의 모델은 어디에 있는가?  바로 성경에 나오는 초대 예루살렘교회가 우리가 본받아야 할 교회의 모델입니다.  사도행전 2장에 나오는 것처럼 초대 교회에는 몇 가지 특징들이 있었고 그로 인해 주변 믿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초대 예루살렘교회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먼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꼐서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사흘 째 부활하신 다음 제자들에게 나타내 보이시고 바로 그들에게 부활을 확인했으니 그들에게 나가서 전도하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누가복음 마지막 부분과 사도행전 첫 부분을 보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받을 때까지 이 성 즉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마가의 다락방에 모였던 120명의 제자들은 그 약속하신, 하나님의 성령을 받기 위해 기도해 전념했습니다.  그리고 오순절에 임하신 성령님을 받고 권능을 덧입으니 그냥 나가서 전도하게 되었고 교회가 자라게 되었습니다.  즉 예수님은 기도하고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과 관련하여 예수님의 삶 속에서 교회의 목표를 정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