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공동체를 하나 되게 하는 방법 (로마서 15장1-13절)


Download (right click and choose save as)

Sermon Notes

어떤 그룹이든 거기에는 그룹의 목적이 있고 목표도 있습니다.  그것을 잘 이루기 위해서는 그 구룹을 구성하고 있는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이 각자에게 주어진 일을 잘 감당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할 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든, 교회생활을 하든 말과 행동 때문에 서로의 관계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성경에 기록된 사도 바울의 모든 편지들이 바로 교회들의 문제 때문에 쓰여진 책들입니다.  12 사도들과 야고보 사도가 공동으로 목회를 했던 초대 예루살렘교회에도 문제는 있었습니다.  요는 부족한 사람들이, 죄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였기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지만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로마에 있는 교회에도 여러 문제들이 있었기에 거기에는 갈등과 비판과 분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들에게 계속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라, 서로 다른 것을 인정하라는 교훈에 이어 오늘 말씀은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교훈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