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지혜롭게 관리하는 성경적인 방법 (야고보서 5장1-6절)


Download (right click and choose save as)

Sermon Notes

사람들이 부에 대한 잘못된 성경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합니다.  ‘가난한 사람은 천국 가고 부자는 반드시 지옥에 간다’  결코 성경에서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성경이 부자가 되는 것 자체를 나쁜 것으로 가르친다고도 합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돈이 모든 악의 뿌리다’  이것도 결코 성경의 가르침이 아닙니다.  돈 자체가 아니라 돈을 사랑함이 모든 악의 뿌립니다.  성경은 돈 자체에 대해 나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단순히 부자라는 것 때문에 부자를 거부하시지 않으십니다.  만약 그렇다면 성경에 나오는 모든 믿음의 사람들 중에는 부자가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비롯하여 욥, 다윗, 솔로몬은 굉장한 부자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 자체가 아니라 부에 대한 잘못된 사용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믿음의 공동체에서도 그런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사도 야고보는 믿는 공동체 안에서 부를 잘못 사용하는부자들에 대해 최고로 부정적인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그는 당시 믿는 부자들이  잘못하고 있는 세  영역에 대해서 언급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성경적인 돈에 대한 교훈은 무엇인지도 함께 나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