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 필요한 지혜 (야고보서 3장13-18절)


Download (right click and choose save as)

Sermon Notes

우리는 매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납니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교회에서.  만나면 기쁜 사람도 있고 까다로운 사람도 있습니다.  힘을 붇돋아 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짜증나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유머가 풍부해서 사람들을 재미있게 해주는 사람도 있지만 분위기를 썰렁하게 만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원해서 만나는 사람도 있고 원치 않았지만 만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관계의 문제가 생깁니다.
 
사도 야고보는 이미 앞에서 사는 동안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이 사실 인간관계에서부터 비롯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관계는 뿌리는대로 거둔다고 말합니다.  잘 뿌려야 좋은 결과를 거둘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것이 필요한데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사도 야고보는 그런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그 지혜는 위로부터 오는 지혜라야 된다고 말하면서 그 위로부터 오는 지혜의 6가지 특성에 대해서 언급을 합니다.  과연 지혜란 무엇이며, 위로부터 임하는 지혜는 또한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 교훈을 얻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