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안에서 믿음의 갈등 해결 방법 (로마서 14장1-12절)


Download (right click and choose save as)

Sermon Notes

우리는 살면서 날마다 사람들을 만납니다.  늘 만나는 가족이 있는가 하면 직장에서는 동료들이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은 어쩌면 매일 다른 사람들을 만날지 모릅니다.  그런 만남을 가만히 돌아보면 같은 사람이 없습니다.  쌍둥이도 다른데 하물며 매일 만나는 사람이 같겠습니까?  외모도 다르고, 배경도 다르고, 말투도 다르고, 행동이나 생각도 다릅니다.  그러다보니 그 다름으로 인해 자주 문제가 생깁니다.
 
하다못해 두 사람이 모여서 결합을 한 결혼도 문제가 많은데 하물며 적게는 수 십 명에서 많게는 수 백, 수 천명이 모이는 교회 공동체에 문제가 없겠습니까?  얼마나 다양함이 있겠습니까?  분명히 한 하나님 아버지를 모시고,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한 성령님을 모시고, 한 성경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씀에 대한 해석이나 적용도 다른 것이 많습니다.  윤리적인 것에서부터 신학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각 교회마다, 각 교단마다 다른 것이 많아서 문제가 적지 않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사도 바울은 로마교회 안에 있었던 문제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과연 믿음의 공동체가 그런 다른 것으로 인해 갈등을 하는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교훈을 줍니다.  이 말씀은 당시 로마교회에게만 교훈이 아니라 21세기에 있는 모든 교회에게 주시는 교훈의 말씀인 줄 압니다.